쌩초보 입문 예정자분들을 위한 글(모드기기)

  • 날짜2019.09.13 02:34
  • 조회수784
  • 댓글8

안녕하세요 입문 예정자분들,,인사박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기기는 뭘 사야하고 무화기는 뭐고 배터리리는 뭘 사야하는지 등에 대해 궁금증이 많을꺼라 생각합니다 

초보베이퍼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을 남기고자 끄적여 봅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한 3줄요약


1. 첫기기는 가급적 18650배터리가 2개 들어가는 2발식 모드기기를 추천합니다.

2. 기기는 디자인만 보고 사되 전면 터치식기기는 가급적 만류합니다.(베이포레소 럭스) 

3. 중고구매도 좋은 선택이며 오히려 중고구매를 더 추천합니다.


 

첫째) 기기


기기는 보편적으로 2가지로 나뉩니다. [1발기기 / 2발기기]


앞서 1발,2발은 배터리의 개수입니다. 1발은 배터리1개 2발은 배터리2개 이런식으로 말이죠.



가장먼저 1발기기에 대해 알아볼려 합니다

1발기기의 장점으로는


1.작은사이즈  

배터리가 1개 뿐 이기 때문에 2발 기기에 비해 작은사이즈로 인한 휴대성을 자랑합니다


2. 가벼운 무게

위와 동일하게 배터리가 1개이기 때문에 휴대가 용이한 무게를 자랑합니다.

 

즉 위 2개의 장점을 조합하면 작은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인해 휴대성이 좋다. 라고 종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법이죠



1. 적은 용량


휴대성을 위해 1개의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은 불가합니다. 



더군다나 최근 나오는 무화기의 코일은 전부 서브옴코일 이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출력이 높습니다. 높은 출력을 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배터리의 에너지 소모는 빨리지죠. 이로 인해 얼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원하는 와트/볼트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2. 적은출력


위와 동일합니다 적은 용량으로 인해 높은 출력을 요할시 한순간의 불장난 처럼 잠깐 고출력(60W이상)을 내고는 조루가 되어 죽어버립니다. 잠깐 사용하고 사용을 못 한다면 휴대성을 위해 삿지만 오히려 짐만 될 뿐이죠.



[서브옴이란?] 정확히 정의된 것은 잘 모르겠으나 보편적으로는 0.5옴 이하의 옴값을 가진 코일을 일컫는 말입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가용 가능한 옴값 이하의 옴 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가장 보편적인 18650배터리를 사용하는 1발기기 기준으로 저는 실제로 싱글RDA에 퓨즈드클랩튼 0.4옴 코일을 주로 사용합니다 (아직은 몰라도 됩니다. 차근차근 배워 가자구요)

가장 좋아하는 볼트값은 3.7볼트이구요 이런 기준을 두고 보자면 


W = 전압V² / 저항값 이라는 식을 대입하면 W = 3.7V^2/0.4 를 하게되면 W(와트)는 34.225 가 나오게 됩니다. 즉 34와트가 적정 와트라는 것 이죠 이렇게 사용하면 보통 외출시 하루정도는 버팁니다. 


즉 18650 배터리를 사용하는 1발식 기기를 기준으로 저는 0.4옴 미만를 서브옴으로 칭합니다. 




1발기기에 대해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젠 2발 기기에 대해 알아볼려 합니다.


다행히 완전 모든게 1발기기와 반대이기 때문에 1발기기의 장/단점을 이해 하셧다면 한눈에 이해가 가능할꺼라 봅니다. 바로 본론으로 


2발기기의 장점


1. 많은용량/출력


1발기기에 비해 2배인 2개의 배터리가 들어가니 훨신 더 많은 용량과 출력을 수용가능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서브옴에 대한 기준치도 더 낮아 질 수 있겠죠? 



2발기기의 단점


1. 큰 사이즈와 무거운 무게


1발기기는 배터리가 하나 들러가는데 비해 2발기기는 2개가 들어가니 당연히 더 무겁고 크기가 커집니다.

이는 생각보다 무시 못할 수준이며 개인에따라 다르지만 1발기기만 사용하다 2발을 사용하면 꽤나 부담스럽게 느껴 질 정도 입니다.


정말 1발기기와 2발기기는 그냥 반대로 생각하면 쉽죠? 하나의 장/단점만 파악한다면 다른 하나는 곧 바로 알 수 있게 된답니다..


그리고 기기를 고르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이름하여 [디자인]

이거 굉장히 중요합니다ㅋㅋㅋㅋㅋ 많은 분들이 이 디자인 때문에 기변을 많이들 합니다.


실제로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기기들은 옛날과 다르게 모두 램프업 속도도 빠르며 사용가능한 모드 또한 다양해 져 있어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서로 비교할게 없습니다. 


쉽게말해서 도긴개긴이니 본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의 기기와 사용가능한 금액에서 서로 타협점을 찾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기기는

드래그 플래티넘(둔기) / 베이포레소 젠 / 와일드울프 / 마그마박스 정도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 중 구매하신다면 디자인-가격-무게 를 좌측부터 우선순위로 두고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베이포레소 럭스 와 같은 전면 터치식의 기기는 절때 비추 드립니다.


위와 같은 기기의 경우 액정 터치식으로 인해 떨어트렸을 시 액정이 파손되면 조작이 불가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조작에 있어서도 인식을 못 할 경우도 많으며 뽑기를 잘 못 하신다면 베이핑이 아니라 스트레스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무화기(카토마이저,탱크)의 경우는 그냥 사람들이 많이 사용 하는것 중 디자인만 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무화기들이 다수의 베이핑유저에 의해 검증이 되어있습니다.

기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성능이 비슷비슷 하며 코일의 수급만이 문제입니다.


팔콘탱크/킹 , 매쉬프로탱크1/2 , 만타탱크 , 판다킹 , 코브라탱크 등등 대부분의 무화기들은 전부 사용하는 코일의 옴을 수용 가능한 기기만 준비 되어 있다면 아느 탱크를 사용하던 비슷한 성능과 맛 표현을 합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더 비싸고 좋은걸 사용한다고 한들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팔콘탱크와 매쉬프로1 을 꽤 괜찮게 썻던거 같습니다. 판다킹 또한 괜찮게 썻습니다만 팔콘/매쉬 등 타 무화기에 비해 코일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수가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분들이 [중고]에 대해 많이들 안좋은 시선을 보냅니다만, 다수의 베이핑 유저는 중고거래가 굉장히 활발 합니다. 전자담배 특성상 기변 또는 추가영입이 굉장히 활발합니다. 저 또한 거쳐간 기기가 약 20종류 정도 될 것입니다...베이프보드 이외에도 타 커뮤니티를 보시면 중고거래가 굉장히 활발한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베이핑유저도 중고거래를 굉장히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니 신규 유저분들 또한 크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가끔 큰 돈 들여 풀세트로 구매하였다가 1~2번 사용하고 취향에 맞지않아 정말 저렴한 가격에 판매 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신규베이핑 유저분들도 한번쯤은 중고 구매를 고민해 보시는것도 좋은 선택으로 보며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신규 베이핑유저분 들께 유익하셨으면 합니다. 

항상 즐벺 안전벺 하시길 바랍니다






슈키

2020.01.03 09:38
폐호흡 기준이네요 그런것도 써놓으시면 좋을텐뎅
입호흡 원하는 입문자가보면 헷갈릴듯요

유니라고불러줘

2019.10.22 19:51
감사합니다. 이제 밨네 여길

유동닉

2019.10.19 23:53
가이드 게시판은 첨봤느요
ㅊㅊ

흑우

2019.10.18 18:37
앙 추천드림다

코발트블루

2019.09.23 15:00
글 잘 봤습니다 ㅎㅎ 추천

해성

2019.09.23 23:37
감사합니다ㅎㅎ

따블탭스

2019.09.19 17:09
정성글은 추천 입니다!!

해성

2019.09.23 23:37
감사합니다ㅎㅎ